여러분의 건강주치의

환자의 건강한 행복을 책임 집니다.

• 본원소개
  • 오시는길

소양증

H > 피부질환클리닉 > 소양증

피부 소양증

피부 소양증은 피부가 가려운 것으로 피부 질환이나 기타 만성 질환으로 인해 가려움증이 생길 수 있고, 특별한 이유 없이 전신적으로 가려움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피부 소양증이 있다면, 증상과 가려움의 원인이 무엇인지 여러 사항을 확인하여 치료해야 합니다.

피부소양증은 발진 없이 가려움증만 있어

피부 소양증은 피부가 심하게 가려운 것 외에 대개는 발진과 같은 증상이 없습니다. 발진이 생기거나 부스럼과 상처, 고름이 잡히는 등 염증 증상이 생기는 것은 너무 많이 긁어 2차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렵다고 약을 발라 습진으로 악화되기도 합니다.

피부소양증이 생기는 원인

• 노화로 인한 피부 건조
  • 건조한 날씨
  • 접촉성 피부염, 건선, 아토피, 지루성 피부염 등 피부 질환
  • 당뇨병, 간질환, 고혈압, 빈혈 등 만성 질환
  • 위장병
  • 바세도우병
  • 초조함, 스트레스 등의 정신적인 요인
  • 갱년기 장애
  • 특정 약물 복용시
  • 아토피
  • 원인 불명

피부소양증은 전신성과 국소성으로 분류

1 전신적 소양증
  • 겨울철 소양증
  • 노인성 소양증
2 국소성 소양증
  • 신경성 피부염
  • 외이염
  • 항문 소양증
  • 외음 소양증
  • 음낭 소양증

피부소양증 치료는 원인별 치료

피부 소양증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기 때문에 원인별 치료가 중요합니다. 원인을 알 수 없을 때에는 대증 요법으로 가려움을 완화해야 합니다.

가려움증을 진정시키는 방법

긁지 마세요. 몸이 가렵다고 긁으면 2차적인 세균 감염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가려움이 심한 경우 잠결에 긁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장갑 등을 끼고 자도록 합니다.
샤워는 하루에 한번만! 겨울철의 가려움증은 건조함으로 오는 것이므로 피부의 수분을 유지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너무 자주 몸을 씻는 것은 자제해야 합니다.
실내 습도 높이기 건조함을 방지하기 위해 가습기나 젖은 빨래, 수건을 활용해 습도를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뜨거운 물 샤워 피하기 뜨거운 열탕을 사용하고 나올 경우 피부의 수분 증발량이 더 많아지므로 32도 정도의 온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때밀기 NO! 목욕시 비누칠을 소량으로 살살하고 절대로 때를 심하게 벗겨서는 안됩니다. 가급적 때밀이는 2주에 한번 정도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보습제 바르기 물기를 닦을 때 살짝 눌러서 닦고 보습 크림이나 바디 오일을 발라 건조함을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